스포츠토토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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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토토 미래
1- 스포츠토토 현재
스포츠토토는 현재 축구, 야구, 농구등 운동경기를 대상으로 하여 경기 결과를 예측해 결과에 따라서 순위별로 환급금을 받는 게임이다.
국민체육 진흥 공단이 운영하는 국가 정책 사업으로써 조성된 기금은 한국 스포츠 발전을 위하여 다양하게 사용된다.
2001년 도입된 체육진흥투표권 스포츠토토 사업이 위기를 맞아 합법 사행산업에 대한 규제 정책과 코로나팬테믹
사태, 가상화페 등등 경쟁 플렛폼 발든 등의 영향으로 인해 최근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
반면 불법 스포츠토토 시장은 급격하게 팽창해 합법 시장 대비해 약4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합법 스포츠토토의 둔화가뚜렷하게 보인다.
그 원인으로 프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 저하를 들 수 있다.
코로나 19 유행으로 인해 모든 스포츠 경기가 무관중 혹은 제한적 관중 수용을 시행하여 이로인해 스포츠토토 역시
그해 3월에서 5월까지 전 세계 스포츠 게임이 중단함으로 약 51일간 발매가 중단 되었기 때문이다.
올해 들어 입장 제한의 조치는 해제 되었지만, 관중 수 회복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통계상으로 스포츠토토 지난해 객단가가 1만 793원으로 코로나 이전 2019년 1만 1172원에서 약 3% 감소 되었다.
2- 스포츠토토 미래
스포츠토토 미래는 신규 고객의 유입과 주 고객층의 구매 상승 그리고 홍보 및 정책에 달려 있다.
(1)신규 토토 고객 유입
스포츠토토는 오프라인 중심 스포츠토토 판매점으로 인하여 모바일 혹은 테블릿 기기에 익숙한 MZ세대의 취향에 맞지 않다.
그러나 최근들어 모바일을 활용한 사설 스포츠토토가 활개 치고 있어 스포츠토토 모바일 발매를 도입하게 된다면 토토사이트 이용자들을 합법 스포츠토토 쪽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MZ세대 신규 토토 유저를 유치하는 것이 스포츠토토 미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주 고객층 토토 구매력 상승
주 고객층의 토토 구매력 상승 시키려면 우선 상품성에 문제가 있다.
이는 스포츠토토 환급률은 관련법에 의하여 제한받아 약 62% 수준에서 관리되고 있는데, 해외 사이트나 사설 스포츠토토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포츠토토 발행 족목의 다양화 검토가 필요하고 상품성 개선 노력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서 E스포츠, UFC등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종목을 도입하는 등 발행 대상을 다양화 해야 한다.
특히 국내에서 소외된 스포츠 종목을 스포츠토토 대상 경기로 지정 한다면, 비인기 종목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해당 종목 공정성과 운영 주체의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것인지 먼저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3)스포츠토토 홍보 및 정책
스포츠토토 정책은 2001년도 스포츠토토 발행을 시작하게 될 당시 구매액을 회차별 1인당 10만원으로 제한 했는데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변화가 없다.
이런 구매 제한 정책으로 인해 해외토토사이트와 사설 토토사이트 와이 경쟁에서 항상 뒤처질 수 밖에 없는 원인이다.
그리고 스포츠토토는 도박 사업으로 분류되 사행심을 조장하게 한다는 이유로 직접적 상품 홍보를 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처럼 상품에 대한 직접적 홍보 금지로 인하여 일반인의 스포츠토토 상품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이다.
하지만 사설 토토사이트의 경우엔 이러한 제약이 없어 자신의 사이트 홍보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예전의 정책에 붙잡혀 앞으로 스포츠토토 미래에 걸림돌이 되지 말아야 한다.
3- 스포츠토토 발전
스포츠토토도 나은 발전을 위하여 이번에 국내 합법 스포츠토토에서 처음으로 한 경기 구매 방식을 시행하였다.
한경기 구매 게임은 프로토 승부식에서 천원 단위로 배팅이 가능하고 다만 한경기 구매에 맞게 지정되있는 경기와 그 외
다른 경기를 조합하여 구매할 경우엔 기존과 동일하게 100원 단위로 배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는 국가 정책 사업인 스포츠토토가 인기 게임으로 손꼽히고있는 프로토에 한경기 구매를 적용하며 리스크를 최소화 하고
적중의 즐거움을 누릴 수있게 함으로써 스포츠토토 유저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다.
한편 이번 한경기 구매 도엡에 대해서 그동안 합법 스포츠토토와 사설 스포츠토토 사이의 기울어진 경쟁의 구도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한경기 구매 방식은 불법스포츠토토나 해외 토토사이트에서는 일찍이 부터 도입되어 고객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었지만 국내 유일 합법 토토는 그렇지 못해서 뒤쳐져 있었다.
이는 한경기 구매 방식 도입할 경우 사행성이 강화될 것을 우려하는 여론의 의식이다.
이와같이 토토 사이트의 배팅 방식의 차이는 합법 스포츠토토 배트맨이 경쟁력을 잃고 국내 고객이 해외 토토사이트와 불법 사설토토사이트로 유출되는 원인이었다.
그래서 스포츠토토코리아 베트맨 에서는 온라인으로 불법 토토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불법 사설 토토사이 운영자와 이용자를 꾸준하게 적발하고 형사처벌을 받도록
당국에 넘기고 불법 사설 토토는 운영자뿐 아니라 참여한 사람에게도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을부과하였다.
하지만 토토 이용자는 사행성이 떨어지는 합법 스포츠토토 로 재미를 느끼지 못하였고 리스크를 감수하고 불법 사설 토토사이트로 넘어갔고 이는 매출로 여실히 드러났다.
불법 사설 토토사이트 매출액은 이미 2012년 7조 6103억 원을 기록 하였고 합법 토토의 매출금액2조 8435억 원보다 2.6배 더 커였고 8년뒤 2020년에는
불법 사설토토사이트 20조 1870억 합법 토토사이트 4조 8928억 원으로 4배 이상 격차가 벌어졌다.
그러나 이번 한경기 구매를 도입해 약 20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국내 사설 토토사이트 이용자를 합법 토토사이트로 돌아오게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스포츠토토 발전을 위해 이처럼 상품성 개선 노력이 절실하다.
이를 위하여 E스포츠, UFC 등 젊은 층이 선호하는 종목을 도입하는 등 으로 발행 대상을 다양화해야 하고 특히 국내 소외된 종목을 스포츠토토 대상
경기로 지정하게 된다면 비인기 종목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